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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세상읽기] ‘글로벌 스타’ 대한민국의 품격 / 김누리
김누리중앙대 교수·독문학 대한민국이 글로벌 스타로 떠오르고 있다. 케이팝 얘기를 하는 게 아니다....
[2019-08-25 18:24]
[이탄희의 공감(公感)] 또다시 ‘아사’, 스러져가는 사람들
이탄희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변호사·전 판사 판사 시절, 작은 법원에서 영장심사를 맡았다. 영장법정에...
[2019-08-25 18:02]
[한겨레 프리즘] 사모펀드의 꼬리위험 / 한광덕
한광덕경제팀 선임기자 “제 엄마가 70대인데 원금 손실도 상관없다는 ‘공격투자형’으로...
[2019-08-25 18:02]
[2030 리스펙트] 슬프지만 자조할 수밖에 / 이은지
이은지문학평론가 <슬프게도 이게 내 인생>은 최근 내가 유일하게 챙겨 보는 웹툰으로, 디자인을...
[2019-08-25 17:59]
[세계의 창] 동북아 혼돈이 질서로 가는 길 / 진징이
진징이 베이징대 교수 작금의 동북아시아는 신호등 없는 십자로에 차들이 뒤엉켜 붐비는 형국이다....
[2019-08-25 17:59]
[말글살이] 타인을 중심에 / 김진해
김진해한겨레말글연구소 연구위원·경희대 교수 나는 야구에서 좌익수가 누군지 헷갈린다. 관중석...
[2019-08-25 17:59]
[김성윤의 아포리아] 기득권과 흔들리는 ‘촛불’
이것이 민주주의 제도의 묘미인 걸까? 서로가 서로에게 기득권 세력이라고 손가락질한다. 한쪽에선...
[2019-08-25 17:57]
[유레카] 넛지와 다크패턴 / 구본권
화장실 소변기엔 과녁이나 벌레가 그려진 경우가 많다. 네덜란드 스히폴 공항의 소변기에 파리 한 마리를...
[2019-08-25 17:00]
[크리틱] ‘엑시트’를 통해 본 한국 사회의 위기 / 노광우
노광우영화칼럼니스트 1970년대 할리우드에선 재난영화가 많이 만들어졌다. <에어포트>(1970)가 성공한...
[2019-08-23 18:00]
[삶의 창] ‘그거’에 대해 말하지 못할 때 / 은유
은유작가 김순자는 1979년에 삼척고정간첩단 사건에 휘말려 원가족 12명과 함께 잡혀갔다. 남편은...
[2019-08-23 17:56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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